교양교과목안내
2024 교양교육과정 체계 및 분류
이수구분 | 영역별 | 세부영역 |
---|---|---|
교양선택 | 균형 | 문화예술 |
인문학 | ||
사회과학 | ||
자연과학 | ||
일반 | 글로컬 | |
융복합 | ||
자기개발 | ||
핵심 | 브릿지 |
2024학년도 교육과정표
이수구분 | 영역 | 세부 영역 | 학년 | 교과목명 | 학점 | 수업 유형 | 핵심역량 | |
---|---|---|---|---|---|---|---|---|
1학기 | 2학기 | |||||||
교선 | 균형 | 문화예술 | 전체 (음악학과중점교양) |
동서양음악의문명사 | 2-2-0 | 이론 | 창의융합 | |
교선 | 균형 | 문화예술 | 전체 (유아교육과중점교양) |
예술표현과감성 | 2-1-1 | 2-1-1 | 이론 및 실험·실습·실기과목(병행) | 소통 |
교선 | 균형 | 문화예술 | 전체 | 세상속의교향 | 2-0-2 | 실험·실습·실기과목(실기) | 인성 | |
교선 | 균형 | 문화예술 | 전체 | 클래식음악과유럽문화예술 | 2-2-0 | 이론 | 글로컬 | |
교선 | 균형 | 사회과학 | 전체 | 심리학의이해 | 2-2-0 | 이론 | 소통 | |
교선 | 균형 | 사회과학 | 전체 | 한국사회와문화Ⅱ | 2-2-0 | 이론 | 글로컬 | |
교선 | 균형 | 사회과학 | 전체 | 한국사회와문화Ⅰ | 2-2-0 | 이론 | 글로컬 | |
교선 | 균형 | 사회과학 | 전체 | 한반도평화와통일 | 2-2-0 | 이론 | 글로컬 | |
교선 | 균형 | 사회과학 | 전체 | 정치의이해 | 2-2-0 | 이론 | 소통 | |
교선 | 균형 | 사회과학 | 전체 (보건안전학과중점교양) (부동산경영학과중점교양) |
생활법률의이해 | 2-2-0 | 이론 | 소통 | |
교선 | 균형 | 사회과학 | 전체 | 사회문화의이해 | 2-2-0 | 이론 | 소통 | |
교선 | 균형 | 사회과학 | 전체 | 다문화사회의이해 | 2-2-0 | 이론 | 소통 | |
교선 | 균형 | 사회과학 | 전체 | 가족과젠더의이해 | 2-2-0 | 이론 | 소통 | |
교선 | 균형 | 사회과학 | 전체 | 저출산·고령화·다문화시대의생애설계 | 2-2-0 | 2-2-0 | 이론 | 글로컬 |
교선 | 균형 | 사회과학 | 전체 | 한반도평화와건강 | 2-2-0 | 이론 | 글로컬 | |
교선 | 균형 | 사회과학 | 전체 (사회복지학과중점교양) |
사회적경제와복지 | 2-2-0 | 이론 | 소통 | |
교선 | 균형 | 인문학 | 전체 | 논리와사고 | 2-2-0 | 이론 | 창의융합 | |
교선 | 균형 | 인문학 | 전체 (중국비즈니스학과중점교양) |
실용한문 | 2-2-0 | 이론 | 소통 | |
교선 | 균형 | 인문학 | 전체 | 언어와사회 | 2-2-0 | 이론 | 창의융합 | |
교선 | 균형 | 인문학 | 전체 | 문학의세계 | 2-2-0 | 이론 | 소통 | |
교선 | 균형 | 인문학 | 전체 | 한국사의이해 | 2-2-0 | 이론 | 글로컬 | |
교선 | 균형 | 인문학 | 전체 | 삶과철학 | 2-2-0 | 이론 | 창의융합 | |
교선 | 균형 | 인문학 | 전체 | 행복과삶 | 2-2-0 | 이론 | 소통 | |
교선 | 균형 | 인문학 | 전체 | 건강과삶 | 2-2-0 | 이론 | 소통 | |
교선 | 균형 | 인문학 | 전체 | 종교와사회 | 2-2-0 | 이론 | 인성 | |
교선 | 균형 | 인문학 | 전체 | 기독교적인성과가치관 | 2-2-0 | 이론 | 인성 | |
교선 | 균형 | 인문학 | 전체 (디지털도시건설학과중점교양) |
창의적사고와표현 | 2-2-0 | 2-2-0 | 이론 | 창의융합 |
교선 | 균형 | 인문학 | 전체 | 비판적읽기와표현 | 2-2-0 | 2-2-0 | 이론 | 소통 |
교선 | 균형 | 인문학 | 전체 (중국비즈니스학과중점교양) |
한자로배우는중국문화 | 2-2-0 | 이론 | 글로컬 | |
교선 | 균형 | 인문학 | 전체 | 자기성찰과글쓰기 | 2-1-1 | 이론 및 실험·실습·실기과목(병행) | 소통 | |
교선 | 균형 | 인문학 | 전체 | 명저읽기와마음충전 | 2-2-0 | 이론 | 소통 | |
교선 | 균형 | 자연과학 | 전체 (응급구조학과중점교양) |
생명의료윤리 | 2-2-0 | 이론 | 인성 | |
교선 | 균형 | 자연과학 | 전체 | 미래와신재생에너지 | 2-2-0 | 이론 | 창의융합 | |
교선 | 균형 | 자연과학 | 전체 | 생활속의현대물리 | 2-2-0 | 이론 | 창의융합 | |
교선 | 균형 | 자연과학 | 전체 | 생활속의화학 | 2-2-0 | 이론 | 창의융합 | |
교선 | 균형 | 자연과학 | 전체 | 인류와우주의신비 | 2-2-0 | 이론 | 창의융합 | |
교선 | 균형 | 자연과학 | 전체 | 지구와환경문제 | 2-2-0 | 이론 | 창의융합 | |
교선 | 균형 | 자연과학 | 전체 (보건안전학과중점교양) |
생활속의기술 | 2-2-0 | 이론 | 창의융합 | |
교선 | 균형 | 자연과학 | 전체 (식품영양학과중점교양) |
기초생물학 | 2-2-0 | 이론 | 창의융합 | |
교선 | 일반 | 글로컬 | 전체 | GlobalLeadership | 2-2-0 | 이론 | 글로컬 | |
교선 | 일반 | 글로컬 | 전체 | PracticalEnglishⅠ | 2-2-0 | 이론 | 소통 | |
교선 | 일반 | 글로컬 | 전체 | PracticalEnglishⅡ | 2-2-0 | 이론 | 소통 | |
교선 | 일반 | 글로컬 | 전체 | PracticalChineseⅠ | 2-2-0 | 이론 | 소통 | |
교선 | 일반 | 글로컬 | 전체 | PracticalChineseⅡ | 2-2-0 | 이론 | 소통 | |
교선 | 일반 | 글로컬 | 전체 | PracticalJapaneseⅠ | 2-2-0 | 이론 | 소통 | |
교선 | 일반 | 글로컬 | 전체 | PracticalJapaneseⅡ | 2-2-0 | 이론 | 소통 | |
교선 | 일반 | 글로컬 | 전체 | PracticalKoreanⅠ | 2-2-0 | 이론 | 소통 | |
교선 | 일반 | 글로컬 | 전체 | PracticalKoreanⅡ | 2-2-0 | 이론 | 소통 | |
교선 | 일반 | 글로컬 | 전체 | EnglishCommunicationⅠ | 2-2-0 | 이론 | 글로컬 | |
교선 | 일반 | 글로컬 | 전체 | EnglishCommunicationⅡ | 2-2-0 | 이론 | 글로컬 | |
교선 | 일반 | 글로컬 | 전체 (사회복지학과중점교양) |
지역사회봉사 | 2-1-1 | 이론 및 실험·실습·실기과목(병행) | 인성 | |
교선 | 일반 | 글로컬 | 전체 | 유럽문화의이해 | 2-2-0 | 이론 | 글로컬 | |
교선 | 일반 | 글로컬 | 전체 | 세계음식문화 | 2-2-0 | 이론 | 글로컬 | |
교선 | 일반 | 글로컬 | 전체 | 지역문화프로젝트 | 2-1-1 | 이론 및 실험·실습·실기과목(병행) | 글로컬 | |
교선 | 일반 | 글로컬 | 전체 | 경남스토리텔링 | 2-2-0 | 이론 | 글로컬 | |
교선 | 일반 | 글로컬 | 전체 | 나눔의리더십 | 2-1-1 | 이론 및 실험·실습·실기과목(병행) | 인성 | |
교선 | 일반 | 융복합 | 전체 | 4차산업혁명과콘텐츠 | 2-1-1 | 이론 및 실험·실습·실기과목(병행) | 디지털 | |
교선 | 일반 | 융복합 | 전체 | 4차산업혁명과인성리더십 | 2-2-0 | 2-2-0 | 이론 | 인성 |
교선 | 일반 | 융복합 | 전체 (식품영양학과중점교양) |
음식으로만나는인문학 | 2-2-0 | 이론 | 창의융합 | |
교선 | 일반 | 융복합 | 전체 | 음악속의과학 | 2-2-0 | 이론 | 창의융합 | |
교선 | 일반 | 융복합 | 전체 | 미래사회와디지털지식 | 2-1-1 | 이론 및 실험·실습·실기과목(병행) | 디지털 | |
교선 | 일반 | 융복합 | 전체 (미용예술학과중점교양) |
미래사회와인성 | 2-2-0 | 이론 | 인성 | |
교선 | 일반 | 융복합 | 전체 | 영화속의서양문화 | 2-2-0 | 이론 | 글로컬 | |
교선 | 일반 | 융복합 | 전체 | 디지털역량Ⅰ | 1-1-0 | 1-1-0 | 이론 | 디지털 |
교선 | 일반 | 융복합 | 전체 | 디지털역량Ⅱ | 1-1-0 | 1-1-0 | 이론 | 디지털 |
교선 | 일반 | 융복합 | 전체 (부동산경영학과중점교양) |
도시와인간 | 2-2-0 | 이론 | 글로컬 | |
교선 | 일반 | 융복합 | 전체 | 세계축제와문화 | 2-2-0 | 이론 | 글로컬 | |
교선 | 일반 | 융복합 | 전체 | 디지털인문학 | 2-2-0 | 이론 | 창의융합 | |
교선 | 일반 | 자기개발 | 전체 | 리더십과팔로워십 | 2-2-0 | 이론 | 인성 | |
교선 | 일반 | 자기개발 | 전체 | 자기이해와진로탐색 | 2-2-0 | 이론 | 인성 | |
교선 | 일반 | 자기개발 | 전체 (미용예술학과중점교양) |
비즈니스리더십 | 2-2-0 | 이론 | 소통 | |
교선 | 일반 | 자기개발 | 전체 | 기업윤리와사회적책임 | 2-2-0 | 이론 | 인성 | |
교선 | 일반 | 자기개발 | 전체 | 기업가정신과창업 | 2-2-0 | 이론 | 인성 | |
교선 | 일반 | 자기개발 | 전체 | 시민교육과휴먼리더십 | 2-2-0 | 이론 | 인성 | |
교선 | 일반 | 자기개발 | 전체 | SW프로그래밍 | 2-1-1 | 이론 및 실험·실습·실기과목(병행) | 디지털 | |
교선 | 일반 | 자기개발 | 전체 | 창의적사고와코딩 | 2-1-1 | 2-1-1 | 이론 및 실험·실습·실기과목(병행) | 디지털 |
교선 | 일반 | 자기개발 | 전체 | SW와데이터분석 | 2-1-1 | 이론 및 실험·실습·실기과목(병행) | 디지털 | |
교선 | 일반 | 자기개발 | 전체 (유아교육과중점교양) |
인성과소통 | 2-2-0 | 이론 | 인성 | |
교선 | 일반 | 자기개발 | 전체 | 한국어프레젠테이션 | 2-2-0 | 이론 | 디지털 | |
교선 | 일반 | 자기개발 | 전체 | 인공지능과딥러닝 | 2-1-1 | 이론 및 실험·실습·실기과목(병행) | 디지털 | |
교선 | 일반 | 자기개발 | 전체 | 컴퓨팅사고와인공지능 | 2-2-0 | 2-2-0 | 이론 | 디지털 |
교선 | 일반 | 자기개발 | 전체 (간호학과중점교양) (응급구조학과중점교양) |
대인관계와의사소통 | 2-2-0 | 이론 | 소통 | |
교선 | 일반 | 자기개발 | 전체 | 대학생의디지털윤리 | 2-1-1 | 이론 및 실험·실습·실기과목(병행) | 디지털 | |
교선 | 일반 | 자기개발 | 전체 | SW를활용한콘텐츠제작 | 2-0-2 | 실험·실습·실기과목(실기) | 디지털 | |
교선 | 일반 | 자기개발 | 전체 | PBL기반의진로설계 | 2-1-1 | 이론 및 실험·실습·실기과목(병행) | 인성 | |
교선 | 일반 | 자기개발 | 전체 | 부영그룹인재상과리더십 | 2-2-0 | 이론 | 소통 | |
교선 | 균형 | 문화예술 | 전체 | 오페라와세계문화 | 2-2-0 | 이론 | 글로컬 | |
교선 | 균형 | 문화예술 | 전체 | 뮤직과힐링 | 2-1-1 | 이론 및 실험·실습·실기과목(병행) | 인성 | |
교선 | 균형 | 문화예술 | 전체 | 예술과커뮤니케이션Ⅰ(피아노) | 2-0-2 | 실험·실습·실기과목(실기) | 창의융합 | |
교선 | 균형 | 문화예술 | 전체 | 예술과커뮤니케이션Ⅱ(피아노) | 2-0-2 | 실험·실습·실기과목(실기) | 창의융합 | |
교선 | 균형 | 문화예술 | 전체 | 예술과커뮤니케이션Ⅰ(드럼) | 2-0-2 | 실험·실습·실기과목(실기) | 창의융합 | |
교선 | 균형 | 문화예술 | 전체 | 예술과커뮤니케이션Ⅱ(드럼) | 2-0-2 | 실험·실습·실기과목(실기) | 창의융합 | |
교선 | 균형 | 문화예술 | 전체 | 예술과커뮤니케이션Ⅰ(보컬) | 2-0-2 | 실험·실습·실기과목(실기) | 창의융합 | |
교선 | 균형 | 문화예술 | 전체 | 예술과커뮤니케이션Ⅱ(보컬) | 2-0-2 | 실험·실습·실기과목(실기) | 창의융합 | |
교선 | 균형 | 사회과학 | 전체 | 마음을읽어주는 성격심리 | 2-2-0 | 이론 | 소통 | |
교선 | 균형 | 자연과학 | 전체 1(디지털도시건설학과 중점교양) |
기초수학 | 2-2-0 | 이론 | 창의융합 | |
교선 | 일반 | 글로컬 | 전체 | AI와글로벌이슈 | 2-2-0 | 이론 | 글로컬 | |
교선 | 일반 | 글로컬 | 전체 | 세계속의K-Culture | 2-2-0 | 이론 | 글로컬 | |
교선 | 일반 | 융복합 | 전체 | 도시와범죄 | 2-2-0 | 이론 | 글로컬 | |
교선 | 일반 | 융복합 | 전체 | 성공헬스케어디자인 | 2-1-1 | 이론 및 실험·실습·실기과목(병행) | 창의융합 | |
교선 | 일반 | 융복합 | 전체 | 미디어로배우는영어 | 2-2-0 | 이론 | 창의융합 | |
교선 | 일반 | 융복합 | 전체 | 한국사회와중독문제 | 2-2-0 | 이론 | 글로컬 | |
교선 | 일반 | 융복합 | 전체 | 스포츠와커뮤니케이션 | 2-2-0 | 이론 | 창의융합 | |
교선 | 일반 | 자기개발 | 전체 | 자기경영과퍼스널브랜딩 | 2-2-0 | 이론 | 소통 | |
교선 | 일반 | 자기개발 | 전체 | 소자본창업과성공로드맵 | 2-2-0 | 이론 | 소통 | |
교선 | 일반 | 자기개발 | 전체 | 평생학습과미래라이프설계 | 2-2-0 | 이론 | 창의융합 | |
교선 | 핵심 | 브릿지 | 1(간호학과) | 비판적사고와창의 | 2-2-0 | 이론 | 창의융합 | |
교선 | 핵심 | 브릿지 | 1(간호학과) | 문화의이해 | 2-2-0 | 이론 | 소통 | |
교선 | 핵심 | 브릿지 | 2(간호학과) | 인간성장과발달 | 2-2-0 | 이론 | 인성 | |
교선 | 핵심 | 브릿지 | 1(디지털도시건설학과) | 데이터분석및시각화 | 2-1-1 | 이론 및 실험·실습·실기과목(병행) | 디지털 | |
교선 | 핵심 | 브릿지 | 1(디지털도시건설학과) | 블록코딩기초 | 2-1-1 | 이론 및 실험·실습·실기과목(병행) | 디지털 | |
교선 | 핵심 | 브릿지 | 1(미용예술학과) | 색채와디자인 | 2-2-0 | 이론 | 창의융합 | |
교선 | 핵심 | 브릿지 | 2(미용예술학과) | 뷰티앱프로그래밍 | 2-2-0 | 이론 | 디지털 | |
교선 | 핵심 | 브릿지 | 1(보건안전학과) | 법과안전한사회 | 2-2-0 | 이론 | 글로컬 | |
교선 | 핵심 | 브릿지 | 2(보건안전학과) | 기초프로그래밍 | 2-1-1 | 이론 및 실험·실습·실기과목(병행) | 디지털 | |
교선 | 핵심 | 브릿지 | 1,2(부동산경영학과) | 경제의이해 | 2-2-0 | 이론 | 소통 | |
교선 | 핵심 | 브릿지 | 1,2(부동산경영학과) | 부동산의이해 | 2-2-0 | 이론 | 창의융합 | |
교선 | 핵심 | 브릿지 | 1,2(사회복지학과) | 미디어로인권이해하기 | 2-2-0 | 이론 | 인성 | |
교선 | 핵심 | 브릿지 | 1,2(사회복지학과) | 세계시민교육 | 2-2-0 | 이론 | 인성 | |
교선 | 핵심 | 브릿지 | 2(식품영양학과) | 기초화학 | 2-2-0 | 이론 | 창의융합 | |
교선 | 핵심 | 브릿지 | 2(식품영양학과) | 통계조사방법 | 2-1-2 | 이론 및 실험·실습·실기과목(병행) | 창의융합 | |
교선 | 핵심 | 브릿지 | 1(유아교육과) | 교사의마음리더십 | 2-2-0 | 이론 | 인성 | |
교선 | 핵심 | 브릿지 | 1(유아교육과) | 동요의이해와실제 | 2-1-1 | 이론 및 실험·실습·실기과목(병행) | 소통 | |
교선 | 핵심 | 브릿지 | 1(음악학과) | 무대아트기초 | 2-2-0 | 이론 | 창의융합 | |
교선 | 핵심 | 브릿지 | 2(음악학과) | 음악과창의 | 2-2-0 | 이론 | 창의융합 | |
교선 | 핵심 | 브릿지 | 2(음악학과) | 음악창작과표현 | 2-2-0 | 이론 | 창의융합 | |
교선 | 핵심 | 브릿지 | 1(응급구조학과) | SW이해와융합적사고 | 2-1-1 | 이론 및 실험·실습·실기과목(병행) | 디지털 | |
교선 | 핵심 | 브릿지 | 1(응급구조학과) | 데이터분석기초 | 2-1-1 | 이론 및 실험·실습·실기과목(병행) | 디지털 | |
교선 | 핵심 | 브릿지 | 1,2(중국비즈니스학과) | 중국인문기행 | 2-2-0 | 이론 | 글로컬 | |
교선 | 핵심 | 브릿지 | 1,2(중국비즈니스학과) | 호스피탈리티영어 | 2-2-0 | 이론 | 소통 | |
교선 | 핵심 | 브릿지 | 1(항공정비기계학과) | 기초전기전자Ⅰ | 2-2-0 | 이론 | 창의융합 | |
교선 | 핵심 | 브릿지 | 2(항공정비기계학과) | 기초전기전자Ⅱ | 2-2-0 | 이론 | 창의융합 | |
교선 | 핵심 | 브릿지 | 2,3,4(항공정비기계학과) | 항공실용영어Ⅰ | 2-2-0 | 이론 | 글로컬 | |
교선 | 핵심 | 브릿지 | 2,3,4(항공정비기계학과) | 항공실용영어Ⅱ | 2-2-0 | 이론 | 글로컬 |
핵심영역 브릿지 영역 교과목 신설 세부내용
1. 브릿지 영역 학과별 교과목
학과명 | 교과목명 | 해당학년 | 운영학기 | 계 | |
---|---|---|---|---|---|
브릿지 영역 | 간호학과 | 문화의이해 | 1 | 1 | 3 |
비판적사고와창의 | 1 | 2 | |||
인간성장과발달 | 2 | 1 | |||
디지털도시건설학과 | 데이터분석및시각화 | 1 | 1 | 2 | |
블록코딩기초 | 1 | 2 | |||
미용예술학과 | 색채와디자인 | 1 | 1 | 2 | |
뷰티앱프로그래밍 | 2 | 2 | |||
보건안전학과 | 법과안전한사회 | 1 | 2 | 2 | |
기초프로그래밍 | 2 | 1 | |||
부동산경영학과 | 부동산의이해 | 1 | 1 | 2 | |
경제의이해 | 1 | 2 | |||
사회복지학과 | 미디어로인권이해하기 | 1 | 1 | 2 | |
세계시민교육 | 1 | 2 | |||
식품영양학과 | 기초화학 | 2 | 1 | 2 | |
통계조사방법 | 2 | 2 | |||
유아교육과 | 동요의이해와실제 | 1 | 1 | 2 | |
교사의마음리더십 | 1 | 2 | |||
음악학과 | 무대아트기초 | 1 | 1 | 3 | |
음악과창의 | 2 | 1 | |||
음악창작과표현 | 2 | 2 | |||
응급구조학과 | SW이해와융합적사고 | 1 | 1 | 2 | |
데이터분석기초 | 1 | 2 | |||
중국비즈니스학과 | 중국인문기행 | 1 | 1 | 2 | |
호스피탈리티영어 | 1 | 2 | |||
항공정비기계전공 | 기초전기전자Ⅰ | 1 | 2 | 4 | |
기초전기전자Ⅱ | 2 | 1 | |||
항공실용영어Ⅰ | 2 | 1 | |||
항공실용영어Ⅱ | 2 | 2 |
2. 브릿지 영역 교과목 이수 방법
- 브릿지 영역 이수학점은 최소 4학점(2과목) 이상이며, 이는 소속 학과의 브릿지 교양 교과목을 수강했을 때 이수할 수 있음※ 타 학과의 브릿지 교양 교과목 이수는 가능하나 소속 학과의 브릿지 영역 학점이 우선 충족되어야 함
3. 학과 중점 교양교과목 운영
- 교양교육과정 영역 중 균형 및 일반 영역에서 학과에서 별도로 지정한 학과 중점 교양교과목 운영학과명 | 교과목명 | 운영학기 | 계 | |
---|---|---|---|---|
학과중점 교양 교과목 | 간호학과 | 대인관계와의사소통 | 1 | 1 |
디지털도시건설학과 | 기초수학 | 1 | 2 | |
창의적사고와표현 | 2 | |||
미용예술학과 | 비즈니스리더십(원격) | 1 | 2 | |
미래사회와인성 | 2 | |||
보건안전학과 | 생활법률의이해 | 1 | 2 | |
생활속의기술 | 2 | |||
부동산경영학과 | 생활법률의이해 | 1 | 2 | |
도시와인간 | 2 | |||
사회복지학과 | 지역사회봉사 | 1 | 2 | |
사회적경제와복지 | 2 | |||
식품영양학과 | 음식으로만나는인문학 | 1 | 2 | |
기초생물학 | 2 | |||
유아교육과 | 인성과소통 | 1 | 2 | |
예술표현과감성 | 2 | |||
음악학과 | 동서양음악의문명사 | 2 | 1 | |
응급구조학과 | 대인관계와의사소통 | 1 | 2 | |
생명의료윤리 | 2 | |||
중국비즈니스학과 | 실용한문 | 1 | 2 | |
한자로배우는중국문화 | 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