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교과목안내
2025 교양교육과정 체계 및 분류
| 이수구분 | 영역별 | 세부영역 |
|---|---|---|
| 교양선택 | 균형 | 문화예술 |
| 인문학 | ||
| 사회과학 | ||
| 자연과학 | ||
| 일반 | 글로컬 | |
| 융복합 | ||
| 자기개발 | ||
| 핵심 | 브릿지 |
2025학년도 교육과정표
| 이수구분 | 영역 | 세부 영역 | 학년 | 교과목명 | 학점 | 수업 유형 | 핵심역량 | |
|---|---|---|---|---|---|---|---|---|
| 1학기 | 2학기 | |||||||
| 교선 | 일반 | 융복합 | 전체 | 4차산업혁명과인성리더십 | 2-2-0 | 2-2-0 | 이론 | 인성 |
| 교선 | 일반 | 융복합 | 전체 | 4차산업혁명과콘텐츠 | 2-1-1 | 병행 | 디지털 | |
| 교선 | 일반 | 글로컬 | 전체 | AI와글로벌이슈 | 2-2-0 | 이론 | 글로컬 | |
| 교선 | 일반 | 융복합 | 전체 | ChatGPT와스마트사회 | 2-2-0 | 이론 | 디지털 | |
| 교선 | 일반 | 글로컬 | 전체 | EnglishCommunicationⅠ | 2-2-0 | 이론 | 글로컬 | |
| 교선 | 일반 | 글로컬 | 전체 | EnglishCommunicationⅡ | 2-2-0 | 이론 | 글로컬 | |
| 교선 | 일반 | 글로컬 | 전체 | GlobalLeadership | 2-2-0 | 이론 | 글로컬 | |
| 교선 | 일반 | 자기개발 | 전체 | PBL기반의진로설계 | 2-1-1 | 병행 | 인성 | |
| 교선 | 일반 | 글로컬 | 전체 | PracticalChineseⅠ | 2-2-0 | 이론 | 소통 | |
| 교선 | 일반 | 글로컬 | 전체 | PracticalChineseⅡ | 2-2-0 | 이론 | 소통 | |
| 교선 | 일반 | 글로컬 | 전체 | PracticalEnglishⅠ | 2-2-0 | 이론 | 소통 | |
| 교선 | 일반 | 글로컬 | 전체 | PracticalEnglishⅡ | 2-2-0 | 이론 | 소통 | |
| 교선 | 일반 | 글로컬 | 전체 | PracticalJapaneseⅠ | 2-2-0 | 이론 | 소통 | |
| 교선 | 일반 | 글로컬 | 전체 | PracticalJapaneseⅡ | 2-2-0 | 이론 | 소통 | |
| 교선 | 일반 | 자기개발 | 전체 | SW를활용한콘텐츠제작 | 2-0-2 | 실기 | 디지털 | |
| 교선 | 핵심 | 브릿지 | 1(간호대학) | SW이해와융합적사고 | 2-1-1 | 병행 | 디지털 | |
| 교선 | 일반 | 자기개발 | 전체 | SW프로그래밍 | 2-1-1 | 병행 | 디지털 | |
| 교선 | 균형 | 사회과학 | 전체 | 가족과젠더의이해 | 2-2-0 | 이론 | 소통 | |
| 교선 | 균형 | 인문학 | 전체 | 건강과삶 | 2-2-0 | 2-2-0 | 이론 | 소통 |
| 교선 | 일반 | 글로컬 | 전체 | 경남스토리텔링 | 2-2-0 | 이론 | 글로컬 | |
| 교선 | 핵심 | 브릿지 | 1,2(스마트휴먼대학) | 경제의이해 | 2-2-0 | 이론 | 소통 | |
| 교선 | 핵심 | 브릿지 | 1(스마트휴먼대학) | 교사의마음리더십 | 2-2-0 | 이론 | 인성 | |
| 교선 | 일반 | 글로컬 | 전체 | 국제개발협력의이해 | 2-2-0 | 이론 | 글로컬 | |
| 교선 | 균형 | 인문학 | 전체 | 기독교적인성과가치관 | 2-2-0 | 이론 | 인성 | |
| 교선 | 일반 | 자기개발 | 전체 | 기업가정신과창업 | 2-2-0 | 이론 | 인성 | |
| 교선 | 일반 | 자기개발 | 전체 | 기업윤리와사회적책임 | 2-2-0 | 이론 | 인성 | |
| 교선 | 균형 | 브릿지 | 1(스마트공과대학) | 기초물리 | 2-2-0 | 이론 | 창의융합 | |
| 교선 | 균형 | 자연과학 |
전체 (식품영양학과중점교양) |
기초생물학 | 2-2-0 | 이론 | 창의융합 | |
| 교선 | 균형 | 브릿지 | 1(스마트공과대학) | 기초수학 | 2-2-0 | 이론 | 창의융합 | |
| 교선 | 핵심 | 브릿지 | 1(스마트공과대학) | 기초전기전자Ⅰ | 2-2-0 | 이론 | 창의융합 | |
| 교선 | 핵심 | 브릿지 | 2(스마트공과대학) | 기초전기전자Ⅱ | 2-2-0 | 이론 | 창의융합 | |
| 교선 | 핵심 | 브릿지 | 2(간호대학) | 기초프로그래밍 | 2-1-1 | 병행 | 디지털 | |
| 교선 | 핵심 | 브릿지 | 2(스마트휴먼대학) | 기초화학 | 2-2-0 | 이론 | 창의융합 | |
| 교선 | 일반 | 글로컬 | 전체 | 나눔의리더십 | 2-1-1 | 병행 | 인성 | |
| 교선 | 균형 | 인문학 | 전체 | 논리와사고 | 2-2-0 | 이론 | 창의융합 | |
| 교선 | 핵심 | 브릿지 | 간호대학 (간호학과중점교양) (응급구조학과중점교양) | 대인관계와의사소통 | 2-2-0 | 이론 | 소통 | |
| 교선 | 일반 | 자기개발 | 전체 | 대학생을위한지속가능발전과ESG | 2-2-0 | 이론 | 글로컬 | |
| 교선 | 일반 | 자기개발 | 전체 | 대학생의디지털윤리 | 2-1-1 | 병행 | 디지털 | |
| 교선 | 핵심 | 브릿지 | 1(간호대학) | 데이터분석기초 | 2-1-1 | 병행 | 디지털 | |
| 교선 | 핵심 | 브릿지 | 1(스마트공과대학) | 데이터분석및시각화 | 2-1-1 | 병행 | 디지털 | |
| 교선 | 일반 | 융복합 | 전체 | 도시와범죄 | 2-2-0 | 이론 | 글로컬 | |
| 교선 | 일반 | 융복합 |
전체 (부동산경영학과 중점교양) |
도시와인간 | 2-2-0 | 이론 | 글로컬 | |
| 교선 | 균형 | 문화예술 |
전체 (음악학과중점교양) |
동서양음악의문명사 | 2-2-0 | 이론 | 창의융합 | |
| 교선 | 일반 | 융복합 | 전체 | 디지털역량Ⅰ | 1-1-0 | 1-1-0 | 이론 | 디지털 |
| 교선 | 일반 | 융복합 | 전체 | 디지털역량Ⅱ | 1-1-0 | 1-1-0 | 이론 | 디지털 |
| 교선 | 일반 | 융복합 | 전체 | 디지털시대의인문학적사고 | 2-2-0 | 이론 | 창의융합 | |
| 교선 | 핵심 | 브릿지 |
전체 (디지털도시건설학과) |
AI와창의적소통 | 2-1-1 | 병행 | 소통 | |
| 교선 | 일반 | 자기개발 | 전체 | 리더십과팔로워십 | 2-2-0 | 이론 | 인성 | |
| 교선 | 균형 | 사회과학 | 전체 | 마음을읽어주는성격심리 | 2-2-0 | 이론 | 소통 | |
| 교선 | 균형 | 인문학 | 전체 | 명저읽기와마음충전 | 2-2-0 | 이론 | 소통 | |
| 교선 | 핵심 | 브릿지 | 전체 | 무대예술의기초 | 2-2-0 | 이론 | 창의융합 | |
| 교선 | 균형 | 인문학 | 전체 | 문학의세계 | 2-2-0 | 이론 | 소통 | |
| 교선 | 핵심 | 브릿지 | 1(간호대학) | 문화의이해 | 2-2-0 | 이론 | 소통 | |
| 교선 | 균형 | 문화예술 | 전체 | 뮤직과힐링 | 2-1-1 | 병행 | 인성 | |
| 교선 | 일반 | 융복합 | 전체 | 미디어로배우는영어 | 2-2-0 | 이론 | 창의융합 | |
| 교선 | 핵심 | 브릿지 | 1,2(스마트휴먼대학) | 미디어로인권이해하기 | 2-2-0 | 이론 | 인성 | |
| 교선 | 일반 | 융복합 | 전체 | 미래사회와디지털지식 | 2-1-1 | 병행 | 디지털 | |
| 교선 | 핵심 | 브릿지 | 1(스마트공과대학) | 법과안전한사회 | 2-2-0 | 이론 | 글로컬 | |
| 교선 | 핵심 | 브릿지 | 1,2(스마트휴먼대학) | 부동산의이해 | 2-2-0 | 이론 | 창의융합 | |
| 교선 | 핵심 | 브릿지 | 2(스마트휴먼대학) | 뷰티앱프로그래밍 | 2-2-0 | 이론 | 디지털 | |
| 교선 | 핵심 | 브릿지 | 1(스마트공과대학) | 블록코딩기초 | 2-1-1 | 병행 | 디지털 | |
| 교선 | 일반 | 자기개발 |
전체
(미용예술학과중점교양) |
비즈니스리더십 | 2-2-0 | 이론 | 소통 | |
| 교선 | 균형 | 인문학 | 전체 | 비판적읽기와표현 | 2-2-0 | 2-2-0 | 이론 | 소통 |
| 교선 | 일반 | 글로컬 | 전체 | 빈곤과국제개발협력 | 2-2-0 | 이론 | 글로컬 | |
| 교선 | 균형 | 사회과학 | 전체 | 사회문화의이해 | 2-2-0 | 이론 | 소통 | |
| 교선 | 균형 | 사회과학 |
전체 (사회복지학과중점교양) |
사회적경제와복지 | 2-2-0 | 이론 | 소통 | |
| 교선 | 균형 | 인문학 | 전체 | 삶과철학 | 2-2-0 | 이론 | 창의융합 | |
| 교선 | 핵심 | 브릿지 | 1(스마트휴먼대학) | 색채와디자인 | 2-2-0 | 이론 | 창의융합 | |
| 교선 | 핵심 | 브릿지 | 간호대학 (응급구조학과중점교양) | 생명의료윤리 | 2-2-0 | 이론 | 인성 | |
| 교선 | 핵심 | 브릿지 | 스마트공과대학 (부동산경영학과중점교양) | 생활법률의이해 | 2-2-0 | 이론 | 소통 | |
| 교선 | 균형 | 자연과학 |
전체 (보건안전학과중점교양) |
생활속의기술 | 2-2-0 | 이론 | 창의융합 | |
| 교선 | 균형 | 자연과학 | 전체 | 생활속의현대물리 | 2-2-0 | 이론 | 창의융합 | |
| 교선 | 균형 | 자연과학 | 전체 | 생활속의화학 | 2-2-0 | 이론 | 창의융합 | |
| 교선 | 일반 | 융복합 | 전체 | 성공헬스케어디자인 | 2-1-1 | 병행 | 창의융합 | |
| 교선 | 일반 | 글로컬 | 전체 | 세계속의K-Culture | 2-2-0 | 이론 | 글로컬 | |
| 교선 | 핵심 | 브릿지 | 1,2(스마트휴먼대학) | 세계시민교육 | 2-2-0 | 이론 | 인성 | |
| 교선 | 일반 | 글로컬 | 전체 | 세계음식문화 | 2-2-0 | 이론 | 글로컬 | |
| 교선 | 일반 | 융복합 | 전체 | 세계축제와문화 | 2-2-0 | 이론 | 글로컬 | |
| 교선 | 균형 | 문화예술 | 전체 | 세상속의교향 | 2-0-2 | 실기 | 인성 | |
| 교선 | 일반 | 자기개발 | 전체 | 소자본창업과성공로드맵 | 2-2-0 | 이론 | 소통 | |
| 교선 | 일반 | 융복합 | 전체 | 스타일링과대인관계성공전략 | 2-2-0 | 이론 | 창의융합 | |
| 교선 | 일반 | 융복합 | 전체 | 스포츠와커뮤니케이션 | 2-2-0 | 이론 | 창의융합 | |
| 교선 | 일반 | 자기개발 | 전체 | AI와함께하는스피치와프레젠테이션 | 2-2-0 | 이론 | 소통 | |
| 교선 | 일반 | 자기개발 | 전체 | 시민교육과휴먼리더십 | 2-2-0 | 이론 | 인성 | |
| 교선 | 균형 | 인문학 |
전체
(중국비즈니스학과 중점교양) |
실용한문 | 2-2-0 | 이론 | 소통 | |
| 교선 | 균형 | 사회과학 | 전체 | 심리학의이해 | 2-2-0 | 이론 | 소통 | |
| 교선 | 균형 | 인문학 | 전체 | 언어와사회 | 2-2-0 | 이론 | 창의융합 | |
| 교선 | 일반 | 융복합 | 전체 | 영화속의서양문화 | 2-2-0 | 이론 | 글로컬 | |
| 교선 | 일반 | 융복합 | 전체 | 예술과인공지능 | 2-2-0 | 이론 | 창의융합 | |
| 교선 | 핵심 | 브릿지 | 전체 | 예술과커뮤니케이션(동요의세계) | 2-1-1 | 병행 | 창의융합 | |
| 교선 | 균형 | 문화예술 | 전체 | 예술과커뮤니케이션Ⅰ(드럼) | 2-0-2 | 실기 | 창의융합 | |
| 교선 | 균형 | 문화예술 | 전체 | 예술과커뮤니케이션Ⅰ(보컬) | 2-0-2 | 실기 | 창의융합 | |
| 교선 | 균형 | 문화예술 | 전체 | 예술과커뮤니케이션Ⅰ(피아노) | 2-0-2 | 실기 | 창의융합 | |
| 교선 | 균형 | 문화예술 | 전체 | 예술과커뮤니케이션Ⅱ(드럼) | 2-0-2 | 실기 | 창의융합 | |
| 교선 | 균형 | 문화예술 | 전체 | 예술과커뮤니케이션Ⅱ(보컬) | 2-0-2 | 실기 | 창의융합 | |
| 교선 | 균형 | 문화예술 | 전체 | 예술과커뮤니케이션Ⅱ(피아노) | 2-0-2 | 실기 | 창의융합 | |
| 교선 | 균형 | 문화예술 |
전체 (유아교육과중점교양) |
예술표현과감성 | 2-1-1 | 2-1-1 | 병행 | 소통 |
| 교선 | 균형 | 문화예술 | 전체 | 오페라와세계문화 | 2-2-0 | 2-2-0 | 이론 | 글로컬 |
| 교선 | 일반 | 글로컬 | 전체 | 유럽문화의이해 | 2-2-0 | 이론 | 글로컬 | |
| 교선 | 일반 | 글로컬 | 2(외국인 유학생 전용) | 유학생을위한대중음악의이해 | 3-3-0 | 이론 | 창의융합 | |
| 교선 | 일반 | 글로컬 | 1(외국인 유학생 전용) | 유학생을위한대학생활설계1 | 3-3-0 | 이론 | 인성 | |
| 교선 | 일반 | 글로컬 | 1(외국인 유학생 전용) | 유학생을위한대학생활설계2 | 3-3-0 | 이론 | 인성 | |
| 교선 | 일반 | 글로컬 | 2(외국인 유학생 전용) | 유학생을위한발표와토론 | 3-3-0 | 이론 | 소통 | |
| 교선 | 일반 | 글로컬 | 2(외국인 유학생 전용) | 유학생을위한비판적읽기와표현 | 3-3-0 | 이론 | 소통 | |
| 교선 | 일반 | 글로컬 | 3(외국인 유학생 전용) | 유학생을위한시사한국어 | 3-3-0 | 이론 | 글로컬 | |
| 교선 | 일반 | 글로컬 | 2(외국인 유학생 전용) | 유학생을위한창의적사고와표현 | 3-3-0 | 이론 | 소통 | |
| 교선 | 일반 | 글로컬 | 3(외국인 유학생 전용) | 유학생을위한취업한국어 | 3-3-0 | 이론 | 글로컬 | |
| 교선 | 일반 | 글로컬 | 2(외국인 유학생 전용) | 유학생을위한컴퓨터활용연습 | 3-3-0 | 이론 | 창의융합 | |
| 교선 | 일반 | 글로컬 | 2(외국인 유학생 전용) | 유학생을위한한국문학의이해 | 3-3-0 | 이론 | 창의융합 | |
| 교선 | 일반 | 글로컬 | 1(외국인 유학생 전용) | 유학생을위한한국사회와문화 | 3-3-0 | 이론 | 글로컬 | |
| 교선 | 일반 | 글로컬 | 1(외국인 유학생 전용) | 유학생을위한한국어말하기와듣기 | 3-3-0 | 이론 | 소통 | |
| 교선 | 일반 | 글로컬 | 1(외국인 유학생 전용) | 유학생을위한한국어문법의이해 | 3-3-0 | 이론 | 소통 | |
| 교선 | 일반 | 글로컬 | 1(외국인 유학생 전용) | 유학생을위한한국어읽기와쓰기 | 3-3-0 | 이론 | 소통 | |
| 교선 | 일반 | 글로컬 | 1(외국인 유학생 전용) | 유학생을위한한국어화법의이해 | 3-3-0 | 이론 | 소통 | |
| 교선 | 일반 | 글로컬 | 1(외국인 유학생 전용) | 유학생을위한한국의역사 | 3-3-0 | 이론 | 글로컬 | |
| 교선 | 일반 | 융복합 |
전체 (식품영양학과중점교양) |
음식으로만나는인문학 | 2-2-0 | 이론 | 창의융합 | |
| 교선 | 핵심 | 브릿지 | 2(스마트휴먼대학) | 음악과창의 | 2-2-0 | 이론 | 창의융합 | |
| 교선 | 핵심 | 브릿지 | 2(스마트휴먼대학) | 음악창작과표현 | 2-2-0 | 이론 | 창의융합 | |
| 교선 | 균형 | 자연과학 | 전체 | 인류와우주의신비 | 2-2-0 | 이론 | 창의융합 | |
| 교선 | 일반 | 자기개발 |
전체 (유아교육과중점교양) |
인성과소통 | 2-2-0 | 이론 | 인성 | |
| 교선 | 일반 | 자기개발 | 전체 | 자기경영과퍼스널브랜딩 | 2-2-0 | 이론 | 소통 | |
| 교선 | 균형 | 인문학 | 전체 | AI와자기성찰글쓰기 | 2-1-1 | 병행 | 소통 | |
| 교선 | 일반 | 자기개발 | 전체 | 자기이해와진로탐색 | 2-2-0 | 이론 | 인성 | |
| 교선 | 균형 | 사회과학 | 전체 | 정치의이해 | 2-2-0 | 이론 | 소통 | |
| 교선 | 균형 | 인문학 | 전체 | 종교와사회 | 2-2-0 | 이론 | 인성 | |
| 교선 | 핵심 | 브릿지 | 1,2(스마트휴먼대학) | 중국인문기행 | 2-2-0 | 이론 | 글로컬 | |
| 교선 | 균형 | 자연과학 | 전체 | 지구와환경문제 | 2-2-0 | 이론 | 창의융합 | |
| 교선 | 일반 | 글로컬 | 전체 | 지역문화프로젝트 | 2-1-1 | 병행 | 글로컬 | |
| 교선 | 일반 | 글로컬 |
전체 (사회복지학과중점교양) |
지역사회봉사 | 2-1-1 | 병행 | 인성 | |
| 교선 | 일반 | 사회과학 | 전체 | 차로배우는세계문화 | 2-2-0 | 이론 | 창의융합 | |
| 교선 | 일반 | 자기개발 | 전체 | 창의적사고와코딩 | 2-1-1 | 2-1-1 | 병행 | 디지털 |
| 교선 | 균형 | 인문학 |
전체
(디지털도시건설학과 중점교양) |
창의적사고와표현 | 2-2-0 | 2-2-0 | 이론 | 창의융합 |
| 교선 | 일반 | 자기개발 | 전체 | 컴퓨팅사고와인공지능 | 2-2-0 | 2-2-0 | 이론 | 디지털 |
| 교선 | 균형 | 문화예술 | 전체 | 클래식음악과유럽문화예술 | 2-2-0 | 이론 | 글로컬 | |
| 교선 | 핵심 | 브릿지 | 2(스마트휴먼대학) | 통계조사방법 | 2-1-2 | 병행 | 창의융합 | |
| 교선 | 일반 | 자기개발 | 전체 | 평생학습과미래라이프설계 | 2-2-0 | 이론 | 창의융합 | |
| 교선 | 균형 | 인문학 | 전체 | 한국사의이해 | 2-2-0 | 이론 | 글로컬 | |
| 교선 | 일반 | 융복합 | 전체 | 한국사회와중독문제 | 2-2-0 | 이론 | 글로컬 | |
| 교선 | 균형 | 사회과학 | 전체 | 한반도평화와건강 | 2-2-0 | 이론 | 글로컬 | |
| 교선 | 균형 | 사회과학 | 전체 | 한반도평화와통일 | 2-2-0 | 이론 | 글로컬 | |
| 교선 | 균형 | 인문학 |
전체 (중국비즈니스학과 중점교양) |
한자로배우는중국문화 | 2-2-0 | 이론 | 글로컬 | |
| 교선 | 핵심 | 브릿지 | 2,3,4(스마트공과대학) | 항공실용영어Ⅰ | 2-2-0 | 이론 | 글로컬 | |
| 교선 | 핵심 | 브릿지 | 2,3,4(스마트공과대학) | 항공실용영어Ⅱ | 2-2-0 | 이론 | 글로컬 | |
| 교선 | 균형 | 인문학 | 전체 | 행복과삶 | 2-2-0 | 이론 | 소통 | |
| 교선 | 핵심 | 브릿지 | 1,2(스마트휴먼대학) | 호스피탈리티영어 | 2-2-0 | 이론 | 소통 | |
| 교선 | 일반 | 자기개발 | 전체 | 기업가정신과공감리더십 | 2-2-0 | 이론 | 소통 | |
| 교선 | 일반 | 자기개발 | 전체 | 기업가정신 | 1-1-0 | 이론 | 창의융합 | |
| 교선 | 일반 | 자기개발 | 전체 | 창업의첫걸음과실천노하우 | 2-2-0 | 이론 | 창의융합 | |
핵심영역 브릿지 영역 교과목 신설 세부내용
1. 브릿지 영역 단과대학별 교과목
| 브릿지 영역 | 대학 | 교과목명 | 해당학년 | 운영학기 | 계 |
|---|---|---|---|---|---|
| 간호대학 | 문화의이해 | 1 | 1 | 7 | |
| 대인관계와의사소통 | 1 | 1 | |||
| SW의이해와융합적사고 | 1 | 1 | |||
| 데이터분석기초 | 1 | 2 | |||
| 대인관계와의사소통 | 1 | 1 | |||
| 생명의료윤리 | 1 | 2 | |||
| 기초프로그래밍 | 2 | 1 | |||
| 스마트 공과대학 | 데이터분석및시각화 | 1 | 1 | 8 | |
| 블록코딩기초 | 1 | 2 | |||
| 기초전기전자Ⅰ | 1 | 2 | |||
| 기초전기전자Ⅱ | 2 | 1 | |||
| 항공실용영어Ⅰ | 2 | 1 | |||
| 항공실용영어Ⅱ | 2 | 2 | |||
| 생활법률의이해 | 1 | 1 | |||
| 법과안전한사회 | 1 | 2 | |||
| 스마트 휴먼대학 | 색채와디자인 | 1 | 1 | 16 | |
| 뷰티앱프로그래밍 | 2 | 2 | |||
| 부동산의이해 | 1 | 1 | |||
| 생활법률의이해 | 1 | 1 | |||
| 경제의이해 | 1 | 2 | |||
| 미디어로인권이해하기 | 1 | 1 | |||
| 세계시민교육 | 1 | 2 | |||
| 기초화학 | 2 | 1 | |||
| 통계조사방법 | 2 | 2 | |||
| 예술과커뮤니케이션(동요의세계) | 1 | 1 | |||
| 교사의마음리더십 | 1 | 2 | |||
| 무대예술의기초 | 1 | 1 | |||
| 음악과창의 | 2 | 1 | |||
| 음악창작과표현 | 2 | 2 | |||
| 중국인문기행 | 1 | 1 | |||
| 호스피탈리티영어 | 1 | 2 |
2. 브릿지 영역 교과목 이수 방법
- 브릿지 영역 이수학점은 최소 4학점(2과목) 이상이며, 이는 소속 단과대학의 브릿지 교양 교과목을 수강했을 때 이수할 수 있음※ 타 단과대학의 브릿지 교양 교과목 이수는 가능하나 소속 단과대학의 브릿지 영역 학점이 우선 충족되어야 함
3. 학과 중점 교양교과목 운영
- 교양교육과정 영역 중 균형 및 일반 영역에서 학과에서 별도로 지정한 학과 중점 교양교과목 운영| 학과중점 교양 교과목 | 학과명 | 교과목명 | 운영학기 | 계 |
|---|---|---|---|---|
| 디지털도시건설학과 | 기초수학 | 1 | 2 | |
| AI와창의적소통 | 2 | |||
| 미용예술학과 | 비즈니스리더십(원격) | 1 | 2 | |
| 미래사회와인성 | 2 | |||
| 보건안전학과 | 생활법률의이해 | 1 | 2 | |
| 생활속의기술 | 2 | |||
| 부동산경영학과 | 도시와인간 | 2 | 2 | |
| 사회복지학과 | 지역사회봉사 | 1 | 2 | |
| 사회적경제와복지 | 2 | |||
| 식품영양학과 | 음식으로만나는인문학 | 1 | 2 | |
| 기초생물학 | 2 | |||
| 유아교육과 | 인성과소통(원격) | 1 | 3 | |
| 예술표현과감성(원격) | 2 | |||
| 음악학과 | 동서양음악의문명사 | 2 | 1 | |
| 응급구조학과 | 대인관계와의사소통 | 1 | 2 | |
| 생명의료윤리 | 2 | |||
| 중국비즈니스학과 | 실용한문(원격) | 1 | 2 | |
| 한자로배우는중국문화 | 2 | |||
| 물리치료학과 | 인간성장과발달 | 1 | 1 | |
| 스마트팩토리학부 | 창의적사고와표현(원격) | 1,2 | 2 | |
| 창의적사고와코딩(원격) | 1,2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