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성실과 봉사의 카리스(CHARIS) 인재를 양성하는 창신대학교 카리스교양대학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X

교양교육과정

교양교육과정의 운영방향



  • 대학의 설립이념을 바탕으로 교양교육의 목적을 ‘성실과 봉사의 카리스(CHARIS) 인재 양성’이라 설정하고, 교양교육의 목표를 예술적 소양과 바른 인성을 갖춘 윤리적 인재양성, 인문학적 소양과 융·복합 능력을 갖춘 창의적 인재양성, 자기계발 능력과 공동체 의식을 갖춘 글로컬 인재양성으로 둔다.
  • 교양교육의 인재상인 ‘카리스(CHARIS) 인재’란 창의성(Creativity), 인문학적 소양(Humanity), 예술적 소양(Arts), 사회적 책임의식(Responsibility)을 겸비하여 국가, 민족, 인류사회의 발전에 봉사하는 성실한 인재를 의미 한다.

  • 창의융합

  • 네트워크

  • 사랑헌신

  • 다중시민

  • 공감소통

CLEAN 역량 역량 정의 세부역량
창의융합
  • 지식탐구의 방법을 습득하며 지식의 의미와 가치를 통찰하고 기존의 지식과 정보를 결합, 이를 현실에 실천하고, 지식 간의 연관성을 파악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역량
① 비판적 사고력
② 융합적 사고력
③ 창의 혁신력
④ 주도적 탐구능력
사랑헌신
  • 나, 너, 우리를 위해 봉사할 수 있는 마음을 가지고 함께 공유할 수 있는 태도를 갖추며 정직하고 일관성 있게 행동
⑤ 서비스 지향성
⑥ 나눔과 배려
⑦ 건강한 인성
공감소통
  • 내 자신과 타인의 감성을 인식하여 집단 속에서 조화를 이루고 타인의 관계 속에서 공감하는 태도를 갖추는 역량
⑧ 감성 이해력
⑨ 긍정적 소통능력
⑩ 사회적 공감능력
다중시민
  • 한 국가, 세계 공동체,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요구되는 정체성을 확립하고, 다양한 문화를 이해, 수용하며 주어진 상황이나 문제를 새로운 관점으로 분석, 해결하는 데 다양성을 열어둘 수 있는 역량
⑪ 문화적 포용력
⑫ 인지적 유연성
⑬ 국가․세계․지역시민성
네트워크
  •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복합적인 문제를 정보와 지식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사람들과 협력하여 해결할 수 있는 역량
⑭ 디지털 역량
⑮ 컴퓨팅적 사고
사회적 협업


핵심역량 교과목
C 창의융합역량 기초글쓰기, 독서와표현, 논리와사고, 생활속의현대물리, 생활속의화학, 인류와우주의신비, 지구와환경문제, 생활속의기술, 4차산업혁명과인성리더십, 예술속의과학, 생명의료윤리, 음식으로만나는인문학, 4차산업혁명과콘텐츠
L 사랑헌신역량 인성과소통, 시민교육과휴먼리더십, 예술표현과감성, 인간과건강, 가족과젠더, 행복과삶, 건강과삶, 지역사회봉사, 종교와사회, 기독교적인성과가치관
E 공감소통역량 언어와사회, 문학의세계, 한국사의이해, 삶과철학, 동서양음악의문명사, 자기이해와진로탐색, 비즈니스리더십, 기업윤리와사회적책임, 스피치와프레젠테이션, 기업가정신과창업, 지식재산권과창업의이해, 취업전략과직무리허설, 커리어개발, 면접과이미지메이킹, 대중속의클래식, 리더십과팔로워십
A 다중시민역량 English CommunicationⅠ, English CommunicationⅡ, Global Leadership, Extensive Reading, English Presentation, Practical EnglishⅠ, Practical EnglishⅡ, Practical ChineseⅠ, Practical ChineseⅡ, Practical JapaneseⅠ, Practical JapaneseⅡ, Practical KoreanⅠ, Practical KoreanⅡ, News속의English, English Writing, 실용한문
N 네트워크역량 창의적사고와코딩, SW와데이터분석, 인공지능과인간, 경제의이해,심리학의이해, 정치의이해, 생활법률의이해, 사회문화의이해, 미래와신재생에너지, 한국어프레젠테이션, 실용금융, 경남문화콘텐츠, SW프로그래밍, 파이썬프로그래밍, 인공지능과딥러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