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교육과정
교양교육과정의 운영방향
- 대학의 설립이념을 바탕으로 교양교육의 목적을 ‘성실과 봉사의 카리스(CHARIS) 인재 양성’이라 설정하고, 교양교육의 목표를 예술적 소양과 바른 인성을 갖춘 윤리적 인재양성, 인문학적 소양과 융·복합 능력을 갖춘 창의적 인재양성, 자기계발 능력과 공동체 의식을 갖춘 글로컬 인재양성으로 둔다.
- 교양교육의 인재상인 ‘카리스(CHARIS) 인재’란 창의성(Creativity), 인문학적 소양(Humanity), 예술적 소양(Arts), 사회적 책임의식(Responsibility)을 겸비하여 국가, 민족, 인류사회의 발전에 봉사하는 성실한 인재를 의미 한다.
인성
디지털
창의융합
글로컬
소통
역량 | 역량 정의 | 하위역량 |
---|---|---|
인성 |
|
나눔과 배려 |
협력 | ||
창의융합 |
|
비판적사고 |
창의융합적사고 | ||
소통 |
|
공감 |
의사소통 | ||
글로컬 |
|
공동체 |
시민의식 | ||
디지털 |
|
디지털리터러시 |
디지털윤리 |
핵심역량 | 교과목명 |
---|---|
인성 | 교사의마음리더십, 기독교적인성과가치관, 기업가정신과창업, 기업윤리와사회적책임, 나눔의리더십, 리더십과팔로워십, 뮤직과힐링, 미디어로인권이해하기, 생명의료윤리, 세계시민교육, 세상속의교향, 시민교육과휴먼리더십, 인성과소통, 자기이해와진로탐색, 종교와사회, 지역사회봉사, 4차산업혁명과인성리더십, PBL기반의진로설계, 유학생을위한대학생활설계1, 유학생을위한대학생활설계2 |
창의융합 | 기초물리, 기초생물학, 기초수학, 기초전기전자(Ⅰ,Ⅱ), 기초화학, 논리와사고, 동서양음악의문명사, 디지털시대의인문학적사고, 무대예술의기초, 미디어로배우는영어, 부동산의이해, 삶과철학, 색채와디자인, 생활속의기술, 생활속의현대물리, 생활속의화학, 성공헬스케어디자인, 스타일링과대인관계성공전략, 스포츠와커뮤니케이션, 언어와사회, 예술과인공지능, 예술과커뮤니케이션(동요의세계), 예술과커뮤니케이션(드럼Ⅰ,Ⅱ), 예술과커뮤니케이션(피아노Ⅰ,Ⅱ),예술과커뮤니케이션(보컬Ⅰ,Ⅱ), 유학생을위한대중음악의이해, 유학생을위한한국문학의이해, 음식으로만나는인문학, 음악과창의, 음악창작과표현, 인류와우주의신비, 지구와환경문제, 차로배우는세계문화, 창의적사고와표현, 통계조사방법, 평생학습과미래라이프설계 |
소통 | 가족과젠더의이해, 건강과삶, 경제의이해, 대인관계와의사소통, AI와창의적소통, 마음을읽어주는성격심리, 명저읽기와마음충전, 문학의세계, 문화의이해, 비즈니스리더십, 비판적읽기와표현, 사회문화의이해, 사회적경제와복지, 생활법률의이해, 소자본창업과성공로드맵, AI와함께하는스피치와프레젠테이션, 실용한문, 심리학의이해, 예술표현과감성, 유학생을위한발표와토론, 유학생을위한비판적읽기와표현, 유학생을위한창의적사고와표현, 유학생을위한한국어말하기와듣기, 유학생을위한한국어문법의이해, 유학생을위한한국어읽기와쓰기, 유학생을위한한국어화법의이해, 자기경영과퍼스널브랜딩, AI와자기성찰글쓰기, 정치의이해, 행복과삶, 호스피탈리티영어, 미래사회와공감리더십 Practical Chinese(Ⅰ,Ⅱ), Practical English(Ⅰ,Ⅱ), Practical Japanese(Ⅰ,Ⅱ) |
글로컬 | AI와글로벌이슈, 경남스토리텔링, 국제개발협력의이해, 대학생을위한지속가능한발전과ESG, 도시와범죄, 도시와인간, 법과안전한사회, 빈곤과국제개발협력, 세계속의K-Culture, 세계음식문화, 세계축제와문화, 영화속의서양문화, 오페라와세계문화, 유럽문화의이해, 유학생을위한시사한국어, 유학생을위한취업한국어, 유학생을위한한국사회와문화, 유학생을위한한국의역사, 중국인문기행, 지역문화프로젝트, 클래식음악과유럽문화예술, 한국사의이해, 한국사회와중독문제, 한반도평화와건강, 한반도평화와통일, 한자로배우는중국문화, 항공실용영어(Ⅰ,Ⅱ), EnglishCommunication(Ⅰ,Ⅱ), Global Leadership |
디지털 | ChatGPT와스마트사회, SW를활용한콘텐츠제작, SW이해와융합적사고, SW프로그래밍, 기초프로그래밍, 대학생의디지털윤리, 데이터분석기초, 데이터분석및시각화, 디지털역량(Ⅰ,Ⅱ), 미래사회와디지털지식, 뷰티앱프로그래밍, 블록코딩기초, 창의적사고와코딩, 컴퓨팅사고와인공지능, 4차산업혁명과콘텐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