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성실과 봉사의 카리스(CHARIS) 인재양성하는
창신대학교 카리스교양대학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X

교양교육과정

교양교육과정의 운영방향



  • 대학의 설립이념을 바탕으로 교양교육의 목적을 ‘성실과 봉사의 카리스(CHARIS) 인재 양성’이라 설정하고, 교양교육의 목표를 예술적 소양과 바른 인성을 갖춘 윤리적 인재양성, 인문학적 소양과 융·복합 능력을 갖춘 창의적 인재양성, 자기계발 능력과 공동체 의식을 갖춘 글로컬 인재양성으로 둔다.
  • 교양교육의 인재상인 ‘카리스(CHARIS) 인재’란 창의성(Creativity), 인문학적 소양(Humanity), 예술적 소양(Arts), 사회적 책임의식(Responsibility)을 겸비하여 국가, 민족, 인류사회의 발전에 봉사하는 성실한 인재를 의미 한다.

  • 창의융합

  • 네트워크

  • 사랑헌신

  • 다중시민

  • 공감소통

CLEAN 역량 역량 정의 세부역량
창의융합
  • 지식탐구의 방법을 습득하며 지식의 의미와 가치를 통찰하고 기존의 지식과 정보를 결합, 이를 현실에 실천하고, 지식 간의 연관성을 파악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역량
① 비판적 사고력
② 융합적 사고력
③ 창의 혁신력
④ 주도적 탐구능력
사랑헌신
  • 나, 너, 우리를 위해 봉사할 수 있는 마음을 가지고 함께 공유할 수 있는 태도를 갖추며 정직하고 일관성 있게 행동
⑤ 서비스 지향성
⑥ 나눔과 배려
⑦ 건강한 인성
공감소통
  • 내 자신과 타인의 감성을 인식하여 집단 속에서 조화를 이루고 타인의 관계 속에서 공감하는 태도를 갖추는 역량
⑧ 감성 이해력
⑨ 긍정적 소통능력
⑩ 사회적 공감능력
다중시민
  • 한 국가, 세계 공동체,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요구되는 정체성을 확립하고, 다양한 문화를 이해, 수용하며 주어진 상황이나 문제를 새로운 관점으로 분석, 해결하는 데 다양성을 열어둘 수 있는 역량
⑪ 문화적 포용력
⑫ 인지적 유연성
⑬ 국가․세계․지역시민성
네트워크
  •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복합적인 문제를 정보와 지식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사람들과 협력하여 해결할 수 있는 역량
⑭ 디지털 역량
⑮ 컴퓨팅적 사고
사회적 협업